당대의 시대적 배경과 문학상의 특징
1. 시대적 배경
당의 고조 이연이 수나라를 멸망시키고 당나라를 세움에 있어서는 그에 둘째아들 이세민의 활약이 컸다. 당나라 건국 후
이세민의 인망을 질투한 태자 건성이 세민을 제거하려는 불온한 움직임을 보이자 세민은 기선을 제압하여 현무문에서 태
당시의 학술조류와 밀접한 관계를 맺으면서 고증을 중시하고 실질을 숭상했다. 특히 방포(方苞 : 1668-1749)․유대괴(劉大櫆 : 1698-1780)․요내(1731-1815)를 중심으로 한 동성파(桐城派)가 청말까지 문단을 지배하여 그 영향력이 지대했다.
3) 희곡
희곡은 명대 전기의 발전을 계승하여 청대 중엽
문학의 형성 과정을 살펴보면, 당시 동양사회의 중심국이었던 중국으로부터 유교적 예악 문물이 유입되는 과정 중에 자연스럽게 정착된 한문악장과, 그 구체적 명칭을 사용하고 있지는 않았지만 우리 나름대로 자생적으로 전해 내려온 악장적인 장르의 이원적 흐름이라고 말할 수 있다. 현재 전해지는
노론계(老論系) 문인들에 의해 당시(唐詩)는 물론 송시(宋詩)도 재평가되기에 이르렀다. 김창협(金昌協, 1651년~1708년)과 김창흡(金昌翕, 1653년~1722년)은 이러한 문단의 흐름을 주도하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전후한 17세기 조선 한문학의 새로운 경향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종합되어 북송 말에는 창(唱, 노래)중심에 과(科, 연기), 백(白, 대사)이 보태져 연출되는 보다 큰 규모의 희극인 희문(戱文)이 탄생하였다. 곧 송 대는 중국 전통문학인 시 문의 발전과 더불어 새로운 형식의 시가인 사(詞)의 발전과 본격적인 백화소설과 고전희곡도 완성시켰다.
Ⅱ. 宋代 문학 개황
한편, 당시의 특색이 뚜렷이 나타나는 것은 측전무후 때부터이다. 무후는 중국 역사상 유일한 여왕으로 역사가 중에는 이를 싫어하는 사람도 있으나, 그의 치세 동안의 화려하고 아늑한 기분을 무시할 수는 없다. 4걸이라 불린 왕발, 노조린, 낙빈왕의 네 사람과 심전기, 송지문 등은 이 시절의 시인이다
의인화하여 계세징인(戒世懲人-세상 사람을 경계하고 징벌함)을 목표로 하는 문학 양식으로, 고려 후기에 발달한 설화와 소설의 과도기적 형태이다. '설화'가 특정한 개인의 창작물이 아닌데 비해, '가전'은 설화의 형식에서 한 걸음 더 진보한 개인의 창작물로 소설에 한 발짝 더 접근한 것이기에, '가
문학의 사상기초」, 중국어문학 제15집, 1988, p.121).
3. 문장론
문장에 대해 그는 “근본을 세우고 난 후에 문장이 생긴다.” “문장이란 도의 그릇이다.” 이러한 고문, 성리학의 기본입장을 지지했다. 그는 독서는 근본을 탐구하고 도의 연원을 찾는 길잡이라는 입장을 고수했
. 대개 정악인 아악은 종묘제례악에 쓰였고 연향 등에는 속악이 주로 쓰인듯하다. 그리고 고려시대의 악장 형식과 성격은 조선시대로 이어지고 있다. 특히 조선 초기 종묘제향시 주악할 때 부르는 특정한 노래가사를 한정해서 아송문학, 송영가, 송축가, 송도가, 송시 등의 명칭으로 부르기도 한다.
문학적 성취로는 문체개혁(文體改革)으로, 종래의 대구(對句)를 중심으로 짓는 병문(騈文)에 반대하고 자유로운 형의 고문(古文)을 유종원(柳宗元) 등과 함께 창도하였다. 고문(古文)은 송대 이후 중국 산문문체의 표준이 되었으며, 그의 문장은 그 모범으로 알려졌다.
둘째로는, 시에 있어 지적인 흥미